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모음

발톱무좀 치료 방법 및 무좀약 추천

by 자음동화 2024. 5. 31.
728x90
반응형

오늘 건강 블로그에서는 발톱무좀 없애는 방법과 무좀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톱 무좀 이란

발톱 무좀(onychomycosis)은 발톱에 곰팡이가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손발톱진균증' 혹은 '조갑진균증' 이라는 비피부사상균성 사상균이나 피부사상균에 의해 발톱이 감염되어 변형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발톱무좀약은 손발톱의 곰팡이(진균) 감염증을 치료하는 약물입니다.

 

발톱이 두꺼워지고 변색되며 부서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매우 전염성이 높은 질환이며, 공중목욕탕이나 체육관 등에서 타인의 발톱과 접촉하거나 감염된 발 피부에서 균이 전파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이 저하된 사람에게서도 잘 발생합니다.

 

질병관리청 무좀 정보 바로가기

 

발톱 무좀의 원인과 증상

원인: 피부사상균 감염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습한 환경, 면역력 저하, 부적절한 발 관리 등이 위험 요인입니다.

증상: 발톱 변색(황색, 갈색, 녹색 등), 두꺼워짐, 부서짐, 갈라짐 등이 나타납니다.

 

발톱 무좀 치료방법

발톱 무좀을 치료하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경구 항진균제: 경구 약물 복용으로 전신적인 치료를 합니다. 대표적인 약물로는 터비나핀, 이트라코나졸 등이 있습니다. 국소 항진균제: 발톱에 직접 도포하는 외용 약물 치료입니다. 주블리아, 오니코 등이 대표적입니다.

레이저 치료: 레이저로 발톱 진균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이 중 최근에는 국소 도포제인 주블리아와 레이저 치료를 병행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주블리아는 간 독성이 적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톱 무좀 예방법

발 청결 관리: 발을 깨끗이 씻고 건조시키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풍 유지: 신발 및 양말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 건조 관리 타인의 발톱 접촉 피하기: 공중 목욕탕, 체육관 등에서 주의해야 합니다. 

면역력 관리: 기저질환 관리, 균형 잡힌 식단 섭취하는 것도 예방에 중요합니다. 

 

발톱 무좀은 치료가 어려운 질환이지만, 적절한 치료와 예방법을 통해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는 경우 전문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