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계량기가 얼면 물이 나오지 않아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겨울에 동파를 방지하기 위해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은 추운 겨울철에 동파를 방지하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수도계량기 동파 방지 및 예방 방법
날씨를 확인하고 온도가 급격히 떨어진다는 예보를 확인하고 수도계량기함을 열어서 계량기함 내부에 수도관 관통구 등의 틈새를 밀폐합니다. 그리고 내부를 에어캡이나 헌 옷등의 보온재로 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뚜껑을 덮기 전에 비닐로 밀폐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하에 설치되어 있다면 비닐로 덮어 주고 벽체에 설치되어 있다면 내부를 보온재로 채워주세요.
2. 물을 조금 틀어 놓기
수도꼭지가 실내가 아닌 외부에 노출된 경우라면 혹한 시에는 수도꼭지를 조금씩 틀어 놓아 물이 조금이 배출되는 것이 동파 예방에 좋습니다.
-날씨에 따라 0도에서 -10도의 경우에는 45초안에 1회용 종이컵이 채워질 정도의 물을 흘려주는 게 좋습니다.
-마이너스 10도에서 -15도의 경우에는 33초안에 1회용 종이컵이 채워질 정도의 물을 흘려주는 게 좋습니다. 온도를 확인하고 가장 저온으로 내려가는 온도를 고려하여 수도꼭지를 조절해 주세요.
3. 수도관(수도계량기)이 동파되었을때
-미지근한 물 또는 따뜻한 물수건을 이용하여 천천히 녹여야 합니다. 뜨거운 물인 경우 50도 이상을 사용하면 수도계량기가 고장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4. 계량기의 유리가 깨진 경우
-혹한의 날씨로 인해 계량기의 유리가 깨졌다면 수도사업소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관리 소홀이나 보온 미조치로 동파된 경우 계량기 대금, 설치비용, 봉인대금 등 교체 비용이 부가될 수 있습니다.
5. 계량기 동파 신고는
다산콜센터 120번으로 전화하거나 지역 수도사업소 및 아리수톡으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